G Suites 신청은 https://gsuite.google.com/signup/edu/welcome 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.
링크를 클릭하여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환영 메시지가 나옵니다. '다음'을 눌러서 진행합니다.
기관의 이름과 유형을 입력합니다. 기관의 유형에는 초등학교와 중학교, 고등학교는 '초등/중등 교육'을 선택하고 대학교(직업학교, 대학원 포함)는 '고등교육'을 선택합니다.
기관의 상세 정보를 입력합니다.
'기관 웹사이트'에는 기관의 홈페이지를 입력합니다. G Suite for Education을 사용할 수 있는 기관인지를 파악하는 중요 방법이 되므로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.
'학생 및 직원 수'는 해당하는 숫자를 적당히 선택하면 됩니다.
기관의 위치와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.
'국가'는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.
'기관 전화번호'에는 기관의 전화번로를 입력합니다.
기관의 주소를 입력합니다.
현재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. G Suite for Education 인증과 관련한 중요 소식을 받아야 하므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일을 입력합니다.
G Suite for Education에 사용할 도메인이 있는지 여부를 선택합니다.
일반적으로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메인을 이용하여 쓸 수도 있고, 도메인을 새로 구입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. 사용자는 'jppark@sujae.es.kr '처럼 'ID@학교도메인' 형태의 아이디를 갖게 됩니다.
학교 기관 도메인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경우 '예, 사용할 도메인이 있습니다.'를 눌러서 진행합니다.
필자의 경우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학교 도메인인 'www.sujae.es.kr'로 입력하였습니다.
입력한 도메인으로 G Suite for Education을 설정할지를 물업봅니다. '다음'을 눌러서 진행합니다.
기관의 대표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새 도메인을 등록하여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.
7단계에서 '아니오, 도메인이 필요합니다.'를 선택한 경우 아래와 같이 새로 도메인을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일부 지역에서 학교 도메인을 교육청에서 관리하고 있어 '도메인 인증'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도메인을 새로 등록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괜찮을 듯 합니다. (연간 도메인 관리 비용 발생)
관리자 정보를 입력합니다. 이름을 입력하고 '다음'을 선택합니다.
로그인 방법을 선택합니다. 'admin'처럼 적당한 아이디와 '비밀번호'를 입력하고 '다음'을 선택합니다.
https://www.google.com에서 'admin@학교도메인'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.
이후 화면에서 '확인'을 눌러서 진행합니다.
학생이 교육용 G Suite를 사용하려면 학교에서 동의서를 받아야 함을 고지하고 있습니다. 또한, 만 18세 이하 사용의 경우 부모에게 동의서를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필요한 양식을 '템플릿'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.
세부 내용이 궁금한 경우 오른쪽의 '아래방향 표시'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.
'동의 및 계속하기'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.
계정 생성을 무작위로 하는 것이 아닌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.
'로봇이 아닙니다'를 클릭하고 '동의 및 계정 만들기'를 눌러서 계정 신청을 완료합니다.
'로봇이 아닙니다'를 클릭한 후 화면에서 지시하는 절차대로 수행합니다. '자동차가 보이는 이미지를 선택하세요' 등으로 명령이 나옵니다.
G Suite for Education 평가판이 시작되었습니다.
14일간 5명의 사용자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14일 안에 '도메인 인증' 과정을 거치면 정식으로 사용 승인이 됩니다.